The Musical

더뮤지컬

NEWS DB 발빠른 공연 뉴스와 풍부한 현장 소식

노래와 춤으로 전하는 발달장애인의 이야기…서울시극단 연극 <등장인물> 공연

제공 | 서울시극단 2022-11-07 2,036

 

서울시극단은 2022년 '시극단의 시선' 하반기 작품으로 11월 16일부터 20일까지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연극 <등장인물>을 선보인다. 이제 막 시설에서 지역사회로 나와 자신의 이야기를 하나씩 만들어가고 있는 발달장애인들을 공연의 '등장인물'로 만나는 공연이다.

 

이 인물들을 노래와 움직임, 춤으로 자신의 고유한 이야기를 관객에게 건넬 예정이다. '등장인물'들은 최소 1년 이상의 시간 동안 조력자, 지원자, 예술인들과 함께 찾아온 자신만의 표현 방식을 무대에서 선보인다. 관객이 인물을 고유한 사람으로 만날 수 있도록 음원 레코딩, 컨택 즉흥, 커뮤니케이션 서클 춤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할 예정이다.

 

<등장인물>은 지금, 여기에 있는 우리의 이야기를 새롭고 감각적인 방식으로 관객과 소통하고자 기획된 창작프로젝트인 '시극단의 시선' 하반기 기대작이다. 사전 리서치 인터뷰 등 충실한 개발 과정을 거쳐 만든 작품으로 발달장애인이 사회에 등장하기 위해, 앞으로 공존하기 위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

 

<등장인물>은 '전통적 의미의 극장에 서지 못한 장애인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여 연극의 실천적 담론을 제시했다'는 평을 들으며 2020년 동아연극상 새개념 연극상을 받은 연출가 신재의 새로운 도전이기도 하다. 

 

이번 작품에 대해 신재 연출가는 "우리의 일상이 공연, 공연장에 잘 도착해 관객들의 일상과 만날 수 있기를 바라며 매일 해오던 예술 노동을 조금 다르게 해보고 있다"라며 "서로에게 낯설 수도 있는 이 만남이 우리 이야기의 시작 또는 과정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연극 <등장인물>은 전 회차 실시간 문자 및 수어 통역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공연장까지 이동 지원(안내 보행)과 공연 공간 및 장면에 대한 위스퍼링(속삭임) 안내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