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sical

MUSICAL DB 국내 뮤지컬 공연 데이터베이스를 한 자리에

지하철1호선

구분투어
시작일2003-11-05
종료일2003-11-08
공연장 문예진흥원 예술극장 대극장
공연시간
제작사극단 학전
연락처02)763-8233
티켓가격

본 DB의 저작권은 더뮤지컬에 있습니다. 무단 이용시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연진

스태프

대본 : 폴커 루드비히(Volker Ludwig)

작사 : 폴커 루드비히(Volker Ludwig)

작곡 : 비르거 하이만(Birger Heymann)

안무 : 네바 하워드(Neva Howard)

무대디자인 : 마티아스 피셔 디스카우(Mathias Fischer-Dieskau)

의상디자인 : 요시오 야바라(Yoshio Yabara)

시놉시스

제 1막
1장 `동물원`역
지방공연을 내려옸던 록스타와 사랑에 빠진 서독의 시골마을 `소녀`가 그를 찾아 `프랑크푸르트`발 첫 기차를 타고 서베를린 중앙역인 `동물원`역에 도착한다.

2장 `동물원`역 대합실
`소녀`는 역 대합실에서 부랑자 `에리히`와 슐루키`,`롤라`등을 만나고, 연이어 실업자 건달 청년 둘과 부동산으로 돈을 모은 `중년여자`를 만난다. `소녀`가 빈민가인 `크로이츠베르크`로 가야 한다고 하자 사람들은 모두 그녀에게 터키사람인가를 묻는 등 이상하게 생각한다. `중년여자`는 물질적인 성공을 했음에도 행복하지 못한 자신의 삶을 한탄한다.

3장 `동물원`역 승강장
`소녀`는 동화 속 왕자님(록스타)이 기다리는 `크로이츠베르그`로 가기 위해 행인들에게 길을 묻지만 그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4장 열차안(`동물원`역 - `슐레지쉐스 토어`역)
`크로이츠베르그`로 가기 위해 지하철에 올라탄 `소녀`.
지하철 승객들에게 `크로이츠베르그`가 언제쯤 나오는지를 묻지만 묵묵부답이다. 승객들이 지하철 안의 다른 승객들에 대한 생각을 노래한다.

5장 `슐레지쉐스 토어`역
`소녀`는 `슐레지쉐스 토어`역에서 마약상인 `밤비`를 만난다. `밤비`가 `소녀`에게 가출을 했느냐고 묻자 `소녀`는 남자친구를 만나러 왔다고 말한다. 그 때 부랑자인 `클라이스터`와 마약중독자인 `룸피`가 나타난다. `소녀`가 이들에게 록스타 `조니 보이`가 산다고 한 안데르센거리가 어디에 있는 지를 묻자 `클라이스터`는 `소녀`가 속은 거라고 말해주며, `밤비`와 남녀간의 사랑에 대해 노래한다.
`소녀`가 록스타의 아이를 임신한 것을 안 `밤비`는 `소녀`에게 그녀가 찾는 가수 `조니 보이`를 자신이 찾아줄 테니 `동물원`역의 스낵바에서 아침이나 먹고 있으라고 한다. `룸피`는 또 약에 취해 또다시 자해를 시도하다 `클라이스터`에게 제지 당한다.

6장 열차 안(`슐레지쉐스 토어`역 - `동물원`역)
`동물원`역으로 돌아가기 위해 지하철에 탄 `소녀`. 임신한 `터키인 부부`가 열차에 타자 독일인 `노인`과 `노파`가 터키인들 때문에 연금이 바닥나고 독일 재정이 흔들려 결국 독일인들만 피해를 본다며 욕을 해댄다.

제 2막
8장 꿈(열차 안)
`소녀`가 지하철안에서 잠들어 있다.
베를린에서 만난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와 벌어졌던 일들이 꿈속에 들린다.

9장 열차 안(`동물원`역 - `할레지쉐스 토어`역)
4명의 나치 과부들이 지하철 의자에서 자는 `소녀`를 나무란다. 같은 열차 안에 타고 있던 사회민주당원 여인과 논쟁을 벌인다. 여인의 충고에도 불구하고 나치 부들은 자신들이 여전히 대단함을 노래한다.
`마리아`와 다시 만난 `소녀`는 자신의 가방을 잃어버린 것을 알고 가방을 찾기 위해 `마리아`와 함께 동물원 스낵 바로 돌아가기로 한다.

10장 열차 안(`할레지쉐스 토어`역 - `글라이스드라이에크`역)
`소녀`, `마리아`, `여가수`가 열차 안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소녀`는 `여가수`를 통해 `조니 보이`가 `중년 여자`와 특별한 사이라는 것을 알고 실망한다. 지하철이 급정거하고 누군가 지하철에 뛰어들어 자살했다는 사실이 알려진다.

11장 `글라이스드라이에크`역
열차에 뛰어들어 자살한 사람이 `룸피`라는 것을 알게 된 이들이 그녀의 죽음을 추모하는 노래를 부른다.

12장 열차 안(`글라이스드라이에크`역 - `동물원`역)
자신을 쫓아다니던 `코트 입은 남자`를 만난 `소녀`는 그에게 자신을 쫓아다닌 이유를 묻는다. 사고로 정지되었던 지하철이 다시 출발하고 사람들이 `룸피`에 대해 나쁘게 이야기하자 `코트 입은 남자`는 `룸피`가 꿈을 잃어 자살한 거라고 둘러댄다. `밤비`, 지하철 안에서 다투던 남과 여, 터키인 등이 모두 자신의 꿈에 대해 노래한다.
검표관이 나타나 승차권 검사를 하려하자 사람들은 모두 저항하고, `밤비`는 모두에게 한시간 후 `소녀`를 위한 무료 록 콘서트를 열 테니 `동물원`역으로 모이라고 한다.

13장 `동물원`역 대합실
`동물원`역으로 모여든 사람들. `소녀`는 `밤비`의 도움으로 `조니 보이`를 만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무대의상으로 등장한 `조니 보이`는 반가워하며 `소녀`에게 다가간다.
하지만 `소녀`는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이 `코트를 입은 남자`임을 깨닫고, 환상 속의 사랑인 `조니 보이` 대신 `코트 입은 남자`와 함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한다.

수록곡

01. 6시 14분, `동물원`역
02. 낮이여, 너를 저주하노라
03. 기다림
04. 맞은편
05. 사랑이 꽃필 때
06. 마리아의 노래
07. 횡설수설
08. 베를린의 노래
09. 산다는 게 참 좋구나, 아가야
10. 1호선
11. 지하철을 타세요
12. 빌머스도르프의 과부들
13. 가버린 그녀
14. 꿈을 꾸세
15. 내게로 와
16. 듀에트

관련기사

관련VOD

사진

히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