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sical

더뮤지컬

NEWS DB 발빠른 공연 뉴스와 풍부한 현장 소식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8 창작자 모집 공고

제공 | 라이브㈜ 2023-07-03 739

 

공연제작사 라이브㈜가 '신진 스토리 작가 육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시즌8(이하: <글로컬> 시즌8)을 개최, 해외 진출을 목표로 한 창작뮤지컬 발굴에 나선다.

 

올해로 여덟 번째 시즌을 맞는 <글로컬> 시즌8은 ‘작가 개발 스토리’(개인 또는 팀) 유형과 ‘라이브 IP 스토리’(개인) 유형으로 진행, 총 6팀(작품)을 선정한다. <글로컬> 시즌8은 시대극(사극, 현대극), 스릴러, 미스터리, 코미디, 로맨스, SF, 휴먼, 드라마 등의 장르물을 대상으로, 참신한 테마의 공연 장르적 특성을 명확하게 가지고 있는 스토리와 음악을 담은 작품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번 시즌8은 신진 창작진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지난 시즌에 이어 상업 공연(30회 이상의 유료 공연)을 3개 이하로 발표한 창작자에게도 기회를 제공한다. 또, 동일 사업인 ‘신진 스토리 작가 육성 지원사업’에 1회 참여한 작가까지 지원 가능하며, 타 장르에서 활동했거나 언더그라운드 및 인디 등에서 활동한 창작자의 경우에도 참여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작품 복수 지원 가능 (단, 최종 선정 시 1개 작품 제한) 등 지원의 폭을 넓혔다.

 

1차 심사는 작품 개요서, 대본, 악보, 음원 등을 통한 서류 심사로 진행되며, 2차 심사는 질의응답 심사를 통해 최종 6개 작품을 선정한다. 선정 기준은 명확한 장르적 특성과 현시대의 관객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시의성, 그리고 작가의 창의적인 면모와 대중들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성을 선정 기준으로 하며 공연 무대화가 가능성 또한 중요한 평가 항목이다. 

 

선정된 6개 작품(팀)에게는 작품별 창작지원금 500만 원을 지급하며, 닥터링, 테이블리딩, 멘토링, 글로컬 워크숍, 창의/창작특강 등 맞춤형 창작 지원 원스톱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 개인(작가)으로 지원한 경우, 현업 작곡가도 매칭 지원한다. 특히, 사업 기간 동안 가장 장기간 운영되는 멘토링은 창작자들이 직접 희망하는 멘토를 선정, 기간 내내 작품 별 1명~2명의 멘토가 전담하는 ‘1:1 희망 멘토제’로 운영된다. 

 

기획개발과정 후 중간평가를 통해 선정된 쇼케이스 선정작 2개 작품에게는 별도의 작품 개발비 200만 원과 쇼케이스 공연 제작비를 전액 지원함은 물론 공연 제작과 홍보마케팅 전 과정도 지원한다. 쇼케이스 공연에는 해외 진출 경험이 있는 전문가 멘토들과 극작, 작곡, 연출, 창작, 유통, OSMU(One Source Multi Use) 등 창작 분야를 포함하여 제작 및 기획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청하고, 의견을 체계적으로 분석, 데이터로 가공하여 창작진에게 제공한다. 

 

특히 이번 시즌8은 쇼케이스 진출작 2개 작품 중 최종 우수 1개 작품을 선정, 해외 쇼케이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본 공연을 위한 제작사 매칭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대본 번역, 2차 부가사업화 추진 등 국내 공연 및 해외 공연을 위한 다양한 사업화 지원이 진행된다.

 

또한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는 최종 쇼케이스에 선정되지 않더라도 우수 작품은 후속 개발과정을 지원한다. 사업 종료 후에도 국내 정식 공연을 추진함은 물론 국내외 대상 공연 마켓 출품 지원과 해외 진출을 위한 번역, 홍보 지원 등 국내 정식 공연과 해외 진출을 위한 역량 있는 타 제작사들과의 매칭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이번 <글로컬> 시즌8의 신청 접수는 7월 10일 14시까지까지 스토리움에서 온라인 접수로 진행된다. 공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 공식 블로그와 스토리움 홈페이지, 글로컬 뮤지컬 라이브와 라이브㈜의 공식 SNS 및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TV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