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usical

MUSICAL DB 국내 뮤지컬 공연 데이터베이스를 한 자리에

파이어 오브 댄스

구분투어
시작일2004-12-07
종료일2004-12-14
공연장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공연시간
제작사빈체로
연락처02)699-5743
티켓가격

본 DB의 저작권은 더뮤지컬에 있습니다. 무단 이용시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연진

스태프

음악감독 : 피오트르 코모로브스키 (PIOTR KOMOROWSKI)

안무 : 돌리 헨리(DOLLIE HENRY)

시놉시스


파이어 오브 댄스의 첫 무대는 <탭독스(Tap Dogs)>의 익살스러움으로 시작한다. "다리를 사용한 쇼 중에서 가장 화끈하다" (Time Out), "사람들을 사로잡고 빠르게 진행되는 기가 막힌 흥행작이다" (San Francisco Chronicle)라고 격찬을 받은 바 있는 탭독스에서는 특별히 죠엘 한나가 보여주는 화려한 몸 동작을 통해 탭 댄스의 정수를 느낄 수 있다.


팝가수 아이린 카라의 노래로 더 잘 알려진 이 작품은 1995년 영국 런던에서 초연된 이래 전세계 18개국에서 공연되었다. 뉴욕 링컨센터에 위치한 예술학교 라 구아디아(La Guardia School)의 이야기를 다룬 에너지가 넘치는 신선한 뮤지컬이다. 라 구아디아는 매년 1만 5000명이 넘는 재능 있는 젊은이들이 응시하고 모든 예술가들이 한번쯤 거쳐가고 싶어하는 세계 최고 경쟁률의 예술학교로서, 연극·음악·무용·노래·악기 등 주요 예술분야를 교육한다. 이 작품은 스타를 꿈꾸는 학생들의 열정과 사춘기 청소년들의 사랑, 선생님과 학생들 사이의 끈끈한 정이 브로드웨이식의 다채로운 춤과 노래 속에 드라마틱하게 그려진다.


1952년에 MGM이 제작한 뮤지컬 영화이다. 미국의 진 켈리(Gene Kelly)와 스탠리 도넌(Stanley Donen)이 공동으로 감독하였고 진 켈리, 도널드 오코너(Donald O`Connor), 데비 레이놀즈(Debbie Reynolds), 진 하겐(Jean Hagen) 등이 출연하였다. 이 영화에서 특히 진 켈리가 사랑의 기쁨에 들떠서 억수같이 쏟아지는 빗속에서 우산을 휘두르면서 춤을 추고 주제곡 《사랑은 비를 타고》를 노래하는 낭만적인 명장면은 이후 수많은 영화에서 패러디되었다. 관객들을 춤·노래·세트와 강렬한 색채로 매혹하는 이 영화는 산다는 것은 신나는 일임을 일깨워준다.


세계를 사로 잡은 열정! 리버댄스가 더블린에서 처음 공연을 가졌을 때, 발을 구르는 소리와 소용돌이치는 듯한 음악, 관객들의 숨가쁜 호흡이 공연장을 가득 채웠다. 그것은 춤에 대한 순수한 에너지와 음악에 대한 환희, 그리고 오랫동안 억압돼있던 감정의 표출이기도 했다. 그러나 냉정한 쇼 비지니스 세계에서 유행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간다. 즉각적인 변화에 대응하지 못 하면 그 어떤 선전, 마케팅도 소용이 없는 법. 새로운 에너지로 항상 충전되어야 한다. 리버댄스는 항상 새로운 에너지와 자극을 얻기 위해 세계를 각지를 돌아다니며 새로운 관객을 찾는다. 또한 관객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고 관객과의 호흡을 맞춘다. 전통춤은 일체감에서 시작되며, 개인과 개인을 하나로 묶는 소속감을 주기도 한다. 발걸음만 맞추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다. 세대, 계층, 출신에 관계없이 춤을 추는 동안에는 모두 하나의 공동체라는 유대감을 형성 할 수 있다. 움직임, 리듬, 행동양식 등은 세대를 거쳐 전해지며 세월이 지나 여러 형태로 변한다 하더라도 전통춤이 지닌 의미인 공동체의 연대성에 관한 의식은 그 밑바탕에 변함없이 존재한다. 리버댄스가 쉽게 국제적인 교감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이며, 동시에 창조적, 세계적인 면을 두루 갖추고 있는 역동적인 춤이기 때문 이었다. 동시에 아일랜드인의 가슴 깊숙이 내재 되어있는 아일랜드의 전통문화를 잘 표현해 냈기 때문이다.


뮤지컬 <맘마마아!>는 프로듀서 쥬디 크레이머의 참신한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팀 라이스 프로덕션에서 프로듀서로 일하던 쥬디 크레이머는 뮤지컬 <체스 Chess>를 제작하면서 전설적 그룹 ABBA의 멤버 베니 엔더슨과 비욘 울바우스와 처음 인연을 맺는다. 1989년, 세계적 히트를 구가하고 있는 그들의 음악성에 주목한 쥬디는 베니와 비욘에게 ABBA의 노래를 엮어 뮤지컬을 만들 것을 제안하고, 1994년 마침내 새로운 뮤지컬 <맘마미아!>의 신화가 탄생하게 된다. 뮤지컬 <맘마미아!>가 음악의 힘을 넘어서서 세계 최고의 메가톤 급 뮤지컬로 자리 매김 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작품이 갖고 있는 연극적 가치 때문이다. 그것을 가능하게 한 주인공은 바로 영국 극작가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는 캐서린 존슨. `선데이 타임스`는 그녀의 성과를 “이 작품의 재미는 노래를 장식의 수준에서 넘어서서 줄거리 속에 솜씨 있게 배치한 기술과 위트에 있다”라고 칭찬했다. 여기에 오페라와 연극에 풍부한 경험이 있는 필리다 로이드가 연출가로 낙점되면서 <맘마미아!>의 히트는 이미 예견되기 시작했다. 이제는 세계적인 프로듀서로 떠오른 쥬디 크레이머와 함께 각본, 연출 모두가 동갑내기 여성으로 구성된 독특한 뮤지컬 <맘마미아!>는 팝 그룹 ABBA의 명성만큼이나 대단한 힘을 발휘하면서 오늘 이 시대를 이끌어 가는 21세기 뮤지컬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스톰프란 `저벅저벅 울리는 장화발 소리`를 뜻하는 단어로, 1991년 영국 Brighton에서 시작되어 세계를 석권한 영국의 대표적인 문화상품이다. 무대는 영국의 어느 빈민가. 어스름 새벽이 오면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밑바닥 인생들이 빗자루를 들고 슬금슬금 거리청소를 하러 나온다. 심심하고 별다른 오락거리도 돈도 없는 이들은 청소하다 간간히 추임새를 넣으며 바닥을 두드려 장단을 맞춘다. 이렇게 시작된 그들의 리듬과 장단은 어느새 싱크대를 어깨에 메고 나와 그릇을 닦으며 두드리는 장단에서, 무료한 오후, 성냥갑과 지포라이터, 쓰레기통을 두드리며 탭댄스를 추는 몸짓에서 절묘한 하모니를 만들어낸다. 여러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왕따 당하는 재주 없는 청년도 있고, 자신의 비곗살을 두드려 다양한 음색을 만들어내는 터줏대감 영감님의 위트도 있다. 가진 것이 없다 보니 길거리의 쓰레기통을 누가 먼저 차지하느냐에 목숨을 걸기도 하고, 쓰다 버린 고무 호스를 집어 들고 소일거리를 삼기도 한다. 수채구멍을 뚫다 말고 패싸움을 벌이고 쓰레받기로 쓰레기를 퍼담다가 손발이 착착 맞는 놀이를 구현하는가 하면, 왕따만 당하는 상황이 분해서 끌을 구해와서 한번 튀어 보려는 것을 전기톱으로 기 죽이는 얄미운 친구도 있다. 한 마디로, 스텀프는 오늘을 사는 인간군상들의 가장 원초적인 자화상을 그려주며, 그들의 생명력을 보여준다.


영화 `그리스`는 1950년대 미국 고교생들의 의식구조를 소재로 한 작품으로 미끈한 몸매에 날렵한 몸동작을 해보이던 존 트라볼타와 얼굴 예쁘고 노래도 잘 부르던 올리비아 뉴튼 존이 혼란스런 젊음을 대변, 큰 인기를 얻었다. 영화 `그리스`의 대성공은 지금까지도 뮤지컬 영화의 `전설`이라고 불리고 있다. `그리스`는 당시 뮤지컬 영화로는 최고 수준인 3억 4천만 달러(한화 약 4,235억) 이상의 총수익을 올렸고 91년부터 96년까지 TNT와 TBS를 통해 32번이나 방송됐다. 뮤지컬 영화 `그리스`의 흥행성공은 82년에 `그리스 2`로 이어졌다. 영화 상영 20주년이었던 1998년에는 미국 2천 개 극장에서 재개봉 되어 변함없는 인기를 입증한 바 있다. 영화의 인기는 비디오 테이프 출시 후에도 이어졌다. 80년 대여용 비디오 테이프로 출시돼 9천 6백만 달러를 벌어들였고, 83년 나온 판매용은 1천 1백만 개가 팔렸다. 그리고 지금도 비디오 판매 순위 10위 권을 벗어나지 않을 정도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마이클 플레트리에 의해 만들어진 아이리쉬 댄스 전문 공연단으로 관객 동원수와 공연의 규모, 흥행수익 등으로 최고 기록을 달성한 세계 최고의 댄스팀이다. <로드 오브 더 댄스>는 1996년 7월 2일 더블린의 Point 극장에서 초연 된 이래 영국, 미국, 호주 등 전세계에서 감각적 무대 매너와 환상적인 마이클 플레트리의 몸짓으로 관객들을 매료시켰다. <로드 오브 더 댄스>는 단순히 화려한 춤을 내세운 공연이 아닌 리드믹컬한 춤과 음악이 환상적으로 어울어져 한편의 뮤지컬을 보는듯한 잔잔한 감동까지 느끼게 해주는 현존하는 최고의 아이리시 댄스 공연이다. 댄서들의 현란한 동작과 일체감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감탄사를 절로 터트리게 하며 때로는 잔잔하게 때로는 경쾌하게 들려오는 리듬과 음악은 관객들을 환호와 찬사를 유도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수록곡

관련기사

관련VOD

사진

히스토리